미국 사는 사회복지사/미국 사회복지사 취업

미국 사회복지사 다양한 직업 소개 - 2. 동물병원 사회복지사

달이언니 (달니) 2023. 7. 19. 23:43
반응형

지난 글에 이어서 미국에서 사회복지사가 종사할 수 있는 다양한 직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국 사회복지사 취업 직업 종사 

이번에 소개해드릴 직업은 바로 동물병원 사회복지사 (Veterinary social worker) 입니다. 

아마 이 분야는 매우 생소하게 들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꽤 최근에 접하게 된 분야이고, 미국 내에서도 아직 시장이 크지 않기 떄문입니다. 

수의학(veterinary)는 동물들을 상대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이 종사하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서비스의 주체가 되는 동물들이 자신의 보호자와 함께 병원에 방문하는 만큼, 그 보호자들을 위한 서비스도 중요해지고 있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것이지요. 

 

한국과 미국 역시 마찬가지로,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가면서 이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답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훈련사, 반려동물 건강 보험 등, 예전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각종 직업들이 탄생하고 있지요. 

하나의 예로, 바로 반려동물의 죽음으로 인한 펫 로스 증후군 (pet loss syndrome)을 위한 서비스들 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슬픔을 겪은 이들을 위한 서포트 그룹과 상담 등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구요. 

 

이러한 흐름 속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수의학 사회복지사 입니다. 

 

수의학 사회복지사는 동물병원, 대학 수의학 센터 등에서 근무하며 동물병원에 내원한 동물들의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일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의료 사회복지사, 호스피스 병원에서의 근무와 비슷한 일들을 하게 됩니다. 

내원한 동물들의 의료 상황에 따른 보호자들의 감정들을 보살피고, 안락사 및 의료 도움과 관련한 결정을 내릴 때 감정적인 부분들을 잘 다룰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의 죽음 이후에 따르는 장례 절차 및 펫 로스 증후군들을 다룰 수 있도록 grieft counseling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보호자들을 위해 제공되지만, 이 외에도 병원에서 근무하는 수의사와 수의 테크니션들의 정서적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이와 관련해서 현재는 크게 두 군데의 대학들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University of Tennessee 에서는 관련한 certification 프로그램을 운영중입니다. 

https://vetsocialwork.utk.edu/

 

- Veterinary Social Work

  Vision: Attending to the welfare of all species through excellence in global interprofessional practice.  Watch the June 2, 2023 […]

vetsocialwork.utk.edu

두번째로, Ohio State University 에서는 수의학 사회복지와 관련해서 프로그램 및 인턴십을 진행중입니다. 

https://vet.osu.edu/vmc/companion/our-services/honoring-bond-support-resources-pet-owners/what-veterinary-social-worker

 

What is a Veterinary Social Worker? | OSU Veterinary Medical Center

 

vet.osu.edu

해당 웹사이트에 수의학 사회복지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한번 들어가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많은 곳들에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직군은 아니지만, 반려인 인구가 늘어가는 만큼 점차 수요가 늘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혹은 광고 클릭 한번씩 부탁드릴게요! 

반응형